[컴퓨터일반] 데이터통신 lesson 80 멀티미디어의 개념
1. 멀티미디어
(1) 정의 : 다양한 정보를 디지털화하여, 여러 매체 통해 정보 전달 가능하게 하는 것
(2) 특징 : 디지털, 쌍방향성, 비선형, 통합성
(3) 기술
- RLE(무손실 압축 기법) : 동일 데이터 연속 시, 데이터 값과 연속 된 길이만으로 정보 표현하여 정보량 줄임
- RTP: 실시간 트래픽 처리 위해 설계된 프로토콜 (UDP, Application 사이에 위치)
2. 멀티미디어 데이터
(1) 오디오 데이터
1) WAVE : 윈도우에서 직접 재생 가능한 형태
2) MIDI : 정보만을 저장 -> 파일 크기 작음
3) MP3: MPEG 압축 방법에 따라 압축. MPEG-1 Audio Layer 3
4) MP4 : MP3에 비해 압축률 30% 좋음, 음질 더 뛰어남
5) OCG : 오픈소스 형식. 무료 음악파일
(2) 그래픽 데이터
1) bitmap : 픽셀 단위. aka 래스터 그래픽스 방식(도트들의 집합), CG에서 도형 생성 방법 중 하나
-확장자
- BMP :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지원. 압축 X
- PCX
- GIF : 압축 GOOD, 웹지원
- JPEG : 중복되는 정보 삭제하여 압축, 국제 표준 압축/복원 규약
- TIFF : 호환성 GOOD, 선명
- PNG : 높은 압축률, 투명도 조절, 인터레이싱
2) VECTOR: 원형 그대로 유지, 복합한 그림은 처리에 제한
- 확장자 : CDR, CGM, DRW, WMF
* 그래픽 용어
- 디더링 : 요구된 색상 사용 불가능 할 시 다른 색상 섞어 비슷한 색상 내기 위해 컴퓨터 프로그램에 의해 시도되는 것
- 렌더링 : 컴퓨터 그래픽에 사실감 추가하는 과정
- 앨리어싱 : 주파수 추출 시, 올바른 주파수와 그릇된 주파수가 함께 생성되는 것
- 앤티앨리어싱 : 앨리어싱으로 인해 거칠어진 이미지나 사운드 부드럽게 해주는 작업
(3) 동영상 데이터
1) MPEG : 영상 국제 표준 압축 규격
1 : CD-ROM , 2: 티비, DVD, 4: 낮은 전송률로 동화상 보내고전 개발된 데이터 압축과 복원기술,
7: 동영상 데이터 검색, 전자상거래에 적합
21: 위의 기술 통합하여 디지털 콘텐츠의 제작, 유통, 보안 등 모든 과정 관리할 수 있는 기술
2) DVI: 인텔, 속도 느림, JPEG, MPEG과 호환성 X
3) AVI : 윈도우에서 사용된 파일 형식. 코덱 필요, 용량 큼
4) MOV : 애플
5) ASF : 마이크로소프트
6) SWF
*DRM : 디지털 저작권 관리. 사용료 부과 통해 불법 배포와 복제 막음.
3. 컬러 모델
(1) RGB : 256 X 256 X 256, 가산혼합(섞을수록 밝아짐)
(2) CMYK : 프린터출력에 사용. CYAN, MAGENTA, YELLOW, BLACK, 감산혼합
(3) HSB(Hue, Saturation, Brightness)
(4) YUV
(5) YIQ